교회는 하나님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어떤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
Ⅰ. 서론
한국 사회에서도 종교 상업주의는 보편적인 행태로 되고 말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전통 종교나 신종교를 막론하고 한결같은 사실이다. 교세를 과시하기 위한 대규모 종교 집회, 거대한 건물의 신축, 여러 하부 조직의 확대 등 오늘날의 종교 상업주의는 그 행태에 있어서 중세 유럽의 종교
2. 종교와 과학의 상호관련성의 다양한 입장
1) 호트의 종교와 과학, 생명 세계를 읽는 두 가지 독법
존 호트는 30여년 가까이 신학과 과학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현대 과학 특히 진화론과 대화하면서 다윈 이후의 진화론적 신학을 적극 모색하는 가톨릭 신학자다. 화이트헤드의 과정 사상과 테이야
신학자로서, 그것도 팀의 주장은 겉보기에는 대학신학의 학과목 변경이나 개설 등을 요구하는 것 같다. 그러나 보다 면밀하게 살펴보면 그의 주장은 신학의 핵심을 건드리고 있다. 그것은 신학의 근거에 대한 도전에 해당된다. 팀이 요구하는 철학적 윤리나 종교간의 대화로 신학의 주제가 바뀌어져야
신학은 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특히, 인간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인간 이외의 생명에 대해서도 소중하게 생각하지만, 관심을 갖는 부분은 바로 인간 생명이다. 최근에는 인간생명과 인간 이와의 생명을 동등하게 보려는 경향이 있지만 성서는 인간 생명을 동물의 생명, 또는 식물의 생명과 동등하
2. 인간배아복제의 개념정의
인간복제는 우리가 익히 아는 바대로 핵을 제공하는 원본 인간과 같은 유전자를 가진 새로운 인간개체를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인간배아복제’는 그와 다른 새로운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의미로 봐도 될 것이다. 인간배아복제의 정의를 살펴보기 위해 우선 유
신학의 대가들, 그 중에서도 특히 헤르만의 충실한 제자로서 바르트는 그들이 노선 속에서 오직 역사과학의 규준들만 엄밀하게 받아들이는 신학자와 종교적 경험의 인간학적 물음으로 결정되는 메시지의 설교자가 될 준비를 하면서 대학을 떠났다. 이 연구과정 동안에 그는 에두아르트 투르나이젠을
과학인가?ꡑ라는 물음표를 달아봄으로써 종교와 과학의 연결성에 대해 찾아보려 한다. 과학과 기독교 양 진영의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각 진영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으며 어느 한쪽이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일부 신학자는 그들의 종교적 유산 가운데 중심이 되는 가르침
신학 태동에 영향을 주었다. 부자와 빈자, 종과 주인의 대립으로 나타나는 현대 사회의 타락상을 지적하고 자연에로의 복귀를 구원으로 생각한다. 자연 계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제도와 교리의 종교를 부인하며 유대교 등 다양한 종교와의 대화를 시도하고 자연종교(하나님의 선에 복종하는 종교)를
신학의 시녀로서 신학에 봉사하는 위치에 있었다.
㉢ 근세 초 : 새로운 자연과학의 대두와 더불어 자연탐구의 방법이 문제시되었다.
- F.Bacon(1561-1626) : 귀납적 논리를 창조. 관찰과 실험에 의하여 수집된 자연의 제 사실로부터 일반적 원리를 도출하는 방법으로서 새로운 과학연구의 방법으로